왜 투자자들의 기억이 그들의 재산 형성에 좋지 않을 수 있나요?

Spread the love

왜 투자자들의 기억이 그들의 재산 형성에 좋지 않을 수 있나요?

 

얼마나 긍정적인 편견이 과신하는 투자자들이 그들의 승률을 부풀리고 손실을 잊게 만들 수 있는지 말입니다.

 

과신하는 것은 시장과 투자자들에게 나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단순히 손해 볼 수 없다고 믿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 최근 암호화폐 폭락 상황을 보기만 하면 됩니다. 투자 세계에서는 확실히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17세기 네덜란드의 튤립 마니아에서 1990년대 후반 닷컴 거품에 이르기까지 역사는 투자자들의 허세가 그들을 맹목적으로 큰 손실로 이끈 사례들로 가득합니다.

그러한 극단적인 예들은 일반적인 것은 아니지만, 많은 투자자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특성, 즉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과신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과신하는 투자자들은 좋은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손해를 보면서도 거래를 더 자주 하고, 시장 신호에 과도하게 반응하며, 지나치게 비싼 투자금을 사들이는 ‘승자의 저주’에 시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저다각화, 친숙한 주식에 대한 지나친 집중과 같은 투자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무엇이 과신하게 하나요?

 

금융시장에 관한 한 이러한 과신의 위험성에 대해 많은 글이 쓰여졌지만, 왜 그것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인지 논의하는 시간은 적었습니다.

이러한 이상 현상은 재무제표를 빠르게 스캔하여 과거의 성공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를 고려할 때 특히 이상해 보입니다.

 

우리의 새로운 연구에서 밝혀진 진실은 투자자들이 과거의 실적에 대한 기억에 적용하는 긍정적인 편견에 실제로 귀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전환은 왜곡(누군가가 수익이나 손실의 크기를 실제보다 더 잘 기억하고 있다는 사실)과 선택적 망각(투자자들이 손실을 모두 기억하지 못하는 경향)의 두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의 기억을 테스트합니다.

 

우리는 투자자들에게 과거의 거래를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 물어본 일련의 연구에 따라 이러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우리는 먼저 그들이 어떤 물리적 기록도 언급하지 않고 일정 기간 동안 가장 큰 승패에 대한 기억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능력과 거래 빈도에 대한 믿음을 다룬 일련의 질문을 통해 투자자가 얼마나 자신 있는지 측정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거래 성공에 대한 기억을 거래의 실제 결과와 비교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는 왜곡과 선택적 망각이라는 두 가지 기억 편향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편향이 투자 회수 과정에서 확인된 것은 처음입니다.

 

게다가, 우리는 또한 과신하는 투자자들, 즉 더 자주 거래를 할 가능성이 높고 투자 기술에 대한 가장 큰 자신감을 가진 사람들이 사실 가장 큰 기억 편향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자신의 승리를 현실보다 더 크게 기억하고 패배를 잊는 경향이 더 컸습니다.

두 가지 모두 투자자로서 그들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 있는 의견을 지지하고 영속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메모리 편향 문제를 해결합니다.

 

좋은 소식은 우리의 연구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연구의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는 투자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절반은 실험을 시작할 때 과거 투자 결과를 찾아보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이전에 어떻게 했는지를 정확히 보여주었습니다. 나머지 절반은 예전처럼 기억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과거의 결과를 본 사람들은 훨씬 더 조심스럽게 행동했습니다. 그들은 메모리만 사용하는 회사보다 적은 거래를 했고 500달러의 지분을 덜 지출했습니다. 기억의 편향과 과신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않았지만, 이 간단한 단계는 그들의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과거의 실적에 대한 장밋빛 기억에 의존하기보다는 중개업자들과 거래 기록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실 점검은 때때로 읽기 어렵게 만들 수 있지만, 특히 절대 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지나치게 자신만만한 투자자에게는 조금의 보잘것없는 파이가 확실히 더 건강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가치가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